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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규모 할인행사·한파 겹치자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쑥

오프라인·온라인서 각각 작년 동기 대비 10%·19.7% 늘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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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북금강일보
기사입력 2021-11-29

▲ 백화점 내 아웃도어 브랜드 매장을 찾은 한 시민이 패딩을 고르고 있다. /연합뉴스  © 전북금강일보


대형마트의 대규모 할인행사와 때 이른 추위로 인한 한파용품 수요에 힘입어 10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2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각각 작년 동기 대비 10%와 19.7% 증가했다.

 

이에 전체 유통업체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4.4% 증가한 13조6,000억원을 기록했다.

 

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을 들여다보면 준대규모점포(SSM)의 매출은 3개월째 감소 중이지만 대형마트(1.4%), 백화점(21%), 편의점(9%) 등 나머지 업체는 모두 매출이 증가했다.

 

대형마트 매출 증가는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대규모 할인행사의 효과로 분석된다.

 

이로써 지난 8월 이후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대형마트의 매출은 반등했다.

 

이마트는 지난달 30~31일 연중 최대 할인행사인 ‘쓱데이’를 진행했으며 롯데도 지난 18~27일 ‘롯데온세상’이라는 이름으로 대규모 할인행사를 했다.

 

백화점은 한파용품과 골프 장비 등의 판매가 늘어나며 해외 유명브랜드(39.4%)와 가정용품(22.2%), 아동·스포츠(19.6%) 상품군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. 

 

그 덕에 전체 매출은 21% 늘었다.

 

편의점도 1인 가구 확산에 따른 소포장 상품 구매 수요 증가, ‘혼술’·‘홈술’ 트렌드 지속 등에 힘입어 매출이 9% 증가했으나 SSM은 점포 수 감소와 온라인 유통으로의 소비자 이동이 겹치며 매출이 1.6% 줄었다.

 

대형마트와 SSM 점포 수는 감소한 반면 편의점·백화점 점포 수는 증가했고, 점포당 매출은 전 유통채널에서 모두 증가했다.

 

온라인 유통업체는 전 상품군의 매출이 고루 증가하며 전체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다.

 

특히 e쿠폰 관련 상품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와 여행상품 판매 증가로 서비스·기타(46.1%) 부문 매출이 급증했고, 또 개별업체의 쇼핑 행사 등에 힘입어 식품(25.3%)과 가전·전자(22.7%) 부문 매출도 크게 늘었다.

 

이번 조사는 백화점 3사, 대형마트 3사, 편의점 3사, SSM 4사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와 주요 온라인 쇼핑몰 12곳을 대상으로 이뤄졌다./연합뉴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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